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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초보일본어

JLPT N5 조사

뽀로로친구에디 2024. 1. 31. 17:12

조사(助詞)는 일본어 문장을 구성하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わたし〇〇です。(와타시와 〇〇데스) -저는 〇〇입니다”. 이 문장에서 “は (와)” 는 명사 “わたし (와타시)” 와 목적어 “〇〇” 를 구분하는 조사입니다.

 

※ 다음 셋은 조사로 사용될 때 다음과 같이 발음됩니다. 

  1.   (wa)
  2.  (o)
  3.   (e)

 

예를 들어, 조사 の (노)의 경우. 

の - 소유

これはわたしカバンです。
(코레와 와타시노 카방데스)
- 이것은 저의 가방입니다. 

の - 조직에 소속됨

わたしは〇〇大学学生です。
(와타시와 〇〇다이가쿠노 각세 데스)
- 저는 〇〇대학의 학생입니다. 

の - 기원, 출신

これは日本くるまです。
(코레와 니혼노 쿠루마데스)
- 이것은 일본의 차입니다.

 

これはアメリカけいたいです。
(코레와 아메리카노 케이타이데스)
- 이것은 미국의 휴대전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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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で 와 に를 어떻게 구별할까요?

 

  • 장소 명사 + で + 동작 동사 : 장소에서 일어나는 동작을 보여준다
  • 장소 / 대상 명사 + に + 존재, 대상, 목적, 방향, 목적지 등을 나타내는 동사 

가장 좋은 방법은 각각의 예문을 살펴보고 유형을 익혀두는 것입니다. JLPT N5 레벨에서는 외워야 할 동사가 적으므로 동사와 함께 외워두면 기억하기 좋습니다. 

예를 들어, で 와 に는 다음과 같은 동사들과 사용됩니다.

  • しょくどうご飯を食べます。
    (쇼쿠도데 고항오 타베마스)
    - 식당에서 밥을 먹습니다. 
  • しょくどう先生がいます。
    (쇼쿠도니 센세가 이마스)
    - 식당에 선생님이 있습니다. 

で 와 に의 앞에는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가 쓰입니다. 하지만, で 와 に의 뒤에 쓰이는 동사의 유형이 다릅니다. に 뒤에는 ‘있음(소재)’를 나타내는 동사 - 예: いる (이루; 있다)가 오고, で 뒤에는 동작을 나타내는 동사 - 예: 食べる (타베루; 먹다)가 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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に 와 함께 자주 쓰이는 동사들

다음 동사들은 に와 함께 자주 쓰입니다. 다음 동사들의 경우 に 앞에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보다는 대상을 나타내는 명사가 자주 옵니다. 

  • 頼む / たのむ / 타노무 : [~에게] 요청하다 
  • 教える / おしえる / 오시에루 : [~에게] 가르쳐주다, 알려주다 
  • 話す / はなす / 하나스 : [~에게] 이야기하다
  • 貸す / かす / 카스 : [~에게] 빌려주다
  • 返す / かえす / 카에스 : [~에게] 돌려주다, 반납하다 
  • 渡す / わたす / 와타스 : [~에게] 건네주다 
  • 見せる / みせる / 미세루 : [~에게] 보여주다
  • 電話をかける / でんわをかける / 뎅와오 카케루 : [~에게] 전화를 걸다, 전화하다 
  • 会う / あう / 아우 : [~를] 만나다 
  • 聞く / きく / 키쿠 : [~에게] 묻다

예를 들어, “先生に聞きます。 (센세니 키키마스) - 선생님께 물어봅니다”. に는 선생님 (명사) 이 묻다(동사)의 “대상”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に는 목적의 의미를 표현할 때도 자주 사용됩니다. 

  • 行く / いく/ 이쿠 : [~하러] 가다
  • 来る / くる / 쿠루 : [~하러] 오다
  • 帰る / かえる / 카에루 : [~하러] 돌아가다

예를 들어, “ごはんを食べに行きます。(고항오 타베니 이키마스) - 밥을 먹으러 갑니다”. "~를 하러(~를 하기 위해)" 를 に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예들처럼 일본어 조사를 공부할 때는 ‘で=~에서’, ‘に=~에’와 같이 조사의 의미만 외워두는 것보다는 각 조사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어떤 동사들과 자주 사용되는지 사용법을 익혀두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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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표현 + に

조사 に의 앞에는 시간 표현도 자주 옵니다. 하지만 시간 표현이라고 해서 모두 に 앞에 올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구체적인 시간 표현은 に 앞에 올 수 있지만, 구체적이지 않은 시간 표현은 に 앞에 올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시간 표현은 に 앞에 올 수 있습니다.

  • 8時に起きます。
    (하치지니 오키마스)
    - 8시에 일어납니다. 
  • 月曜日に学校へ行きます。
    (게츠요비니 각코에 이키마스)
    - 월요일에 학교에 갑니다. 

다음 문장들을 살펴보세요. 구체적이지 않은 시간 표현들이므로 뒤에 に를 붙이지 않습니다. 

  • 来週旅行に行きます。
    (라이슈 료코니 이키마스)
    - 다음주에 여행 갑니다. 
  • 毎日勉強します。
    (마이니치 벤쿄시마스)
    - 매일 공부합니다. 
  • 一時間勉強します。
    (이치지캉 벵쿄시마스)
    - 한 시간 공부합니다. 

来週(라이슈; 다음주), 先週(센슈; 지난주), 来月(라이게츠; 다음달), 先月(센게츠; 지난달), 今日(쿄; 오늘), 昨日(키노; 어제), 明日(아시타; 내일), おととい(오토토이; 그제), 毎日(마이니치; 매일), 毎週(마이슈; 매주), 毎月(마이츠키; 매달) 는 구체적이지 않은 시간 표현입니다. 〇〇時間(지캉; ~시간), 〇〇日(니치 ; ~일), 〇〇週(슈; ~주), 〇〇か月(카게츠; ~개월) 등 기간을 나타내는 표현도 に 앞에 올 수 없습니다

 

にあう 와 とあう

“に会う (にあう / 니 아우) 와 と会う (とあう / 토 아우), 뭐가 맞을까?” 일본어 학습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입니다. 

정답은 둘 다 맞는다. 하지만 의미가 서로 다르다. 

にあう는 한 쪽이 다른 쪽을 만나러 가는 상황에서 씁니다. とあう는 두 쪽 모두가 상대를 만나러 가는 상황에서 씁니다. 

  • わたしは友だちあいます。
    (와타시와 토모다치토 아이마스)
    - 저는 친구와 만납니다. [나와 친구 둘 다 약속 장소로 간다]
  • わたしは友だちあいます。
    (와타시와 토모다치니 아이마스)
    - 나는 친구를 만납니다. [나만 간다]

 

조사 사용법 예문
~은/는 わたしは日本人です。
(와) (주어) (와타시와 니혼진데스)
    - 저는 일본인입니다. 
(비교) やさいは食べますが、にくは食べません。
(와)  (야사이와 타베마스가, 니쿠와 타베마셍)
  - 야채는 먹지만, 고기는 먹지 않습니다. 
~까? これは何ですか?
(카) (질문) (코레와 난데스카?)
    - 이것은 무엇입니까? 
~도 わたしも友だちも学生です。
(모) (강조) (와타시모 토모다치모 가쿠세데스)
    - 저도, 친구도 학생입니다.
(목적어) ごはんをたべます。
(오) (고항오 타베마스)
  - 밥을 먹습니다.
(출발 지점) いえを出ます。
(오) (이에오 데마스)
  - 집을 나섭니다. 
  はしをわたります。
(오) (통과하는 장소) (하시오 와타리마스)
    - 다리를 건넙니다.
~로 学校へ行きます。
(에) (방향 / 목적지) (각코에 이키마스)
    - 학교에 갑니다.
~로 学校に行きます。
(니) (방향 / 목적지) (각코니 이키마스)
    - 학교에 갑니다.
(대상) 先生に聞きます。
(니) (센세니 키키마스)
  - 선생님께 물어봅니다.
~에 7時に起きます。
(니) (시간[구체적]) (시치지니 오키마스)
    - 7시에 일어납니다.
~하러 はなをかいに行きます
(니) (목적) (하나오 카이니 이키마스)
    - 꽃을 사러 갑니다. 
~에 つくえの上に本があります。
(니) (있는 위치) (츠쿠에노 우에니 홍가 아리마스)
    - 책상 위에 책이 있습니다. 
~로 電車で学校へ行きます。
(데) (방법, 수단) (덴샤데 각코에 이키마스)
    - 전철로 학교에 갑니다. 
~에서 しょくどうでひるごはんを食べます。
(데) (장소) (쇼쿠도데 히루고항오 타베마스)
    - 식당에서 점심을 먹습니다.
~와/과 つくえの上に本とえんぴつがあります。
(토) (열거) (츠쿠에노 우에니 홍토 엔피크가 아리마스)
    - 책상 위에 책과 연필이 있습니다. 
~와/과 友だちとえいがを見に行きます。
(토) (함께하는 대상) (토모다치토 에가오 미니 이키마스)
    - 친구와 영화를 보러 갑니다. 
~며 つくえの上に本やえんぴつなどがあります。
(야) (열거)  (츠쿠에노 우에니 홍야 엔피츠 나도가 아리마스)
    - 책상 위에, 책과 연필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의  わたしはWeXpatsのしゃいんです。
(노) (소속) (와타시와 WeXpats노 샤인데스)
    - 저는 WeXpats의 사원입니다. 
(소유) これはわたしの本です。
(노) (코레와 와타시노 홍데스)
  - 이것은 저의 책입니다. 
(기원, 출신) これはアメリカの車です。
(노) (코레와 아메리카노 쿠루마데스)
  - 이것은 미국의 차입니다. 
~이/가 だれがきましたか?
(가) (주어) (다레가 키마시타카)
    - 누가 왔습니까? 
하지만, 그러나 日本語はむずかしいですが、おもしろいです。
(가) (반대 상황을 연결​) (니홍고와 무즈카시이데스가, 오모시로이데스)
    - 일본어는 어렵지만, 재미있습니다 
から ~해서, ~하므로 今日は友だちのたんじょうびですから、
(카라) (이유) 早くかえります。
    (쿄와 토모다치노 탄죠비데스카라,
    하야쿠 카에리마스)
    - 오늘은 친구 생일이라서 빨리 갑니다. 
~から ~부터 ~까지 7時から8時までべんきょうします。
~まで (~시작 지점  (시치지카라 하치지마데 벤쿄시마스)
(~카라 ~끝 지점) - 7시부터 8시까지 공부합니다.
~마데)    
より ~보다 とうきょうはおおさかより大きいです。
(요리) (비교) (도쿄와 오사카요리 오오키이데스)
    - 도쿄는 오사카보다 큽니다.
だけ ~만, ~뿐 一時間だけべんきょうしました。
(다케) (범위, 한계) (이치지캉다케 벤쿄시마시타)
    - 1시간만 공부했습니다. 
(정보 공유)  このレストランはおいしいですよ。
(요) (코노 레스토랑와 오이시이데스요)
  - 이 레스토랑(의 음식)은 맛있어요.
~네요 このレストランはおいしいですね。
(네)  (동의) (코노 레스토랑와 오이시이데스네)
    - 이 레스토랑은 맛있네요.
~군요 これは山田さんのかばんですね。
(네) (확인) (코레와 야마다상노 카방데스네)
    - 이건 야마다 씨 가방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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