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인크래프트(영어: Minecraft)는 마르쿠스 알렉세이 페르손이 개발하고 마이크로소프트 스튜디오가 배급하는 오픈 월드 인디 게임이다. 정해진 목표 없이 정육면체 블록과 도구를 이용하여 건축, PvE, PvP를 비롯한 무궁무진한 활동을 자유로이 즐길 수 있다. 싱글 플레이와 멀티 플레이를 지원하며 다양한 확장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2011년 11월 18일에 정식판이 출시되었다. 첫 정식판은 자바로 개발되었고, 이후 베드락 에디션은 C++로 개발되었다.
마르쿠스 페르손은 King.com에서 근무하는 동안 홀로 게임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이후 Jalbom으로 이직한 그는 여러 게임에서 마인크래프트에 대한 영감을 얻었다. 특히 <인피니 마이너>는 캐릭터 설정이나 블록 구성 등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하지만 페르손은 마인크래프트에 인피니마이너엔 없는 RPG요소를 추가하고 싶었다.
2009년 3월 17일, 마인크래프트의 첫 번째 판이 TIGSource 포럼에 공개되었다. 이 판이 지금의 클래식 판이다. 서바이벌 테스트, Indev 그리고 Infdev 라는 별명이 붙은 판은 모두 2009년 9월과 2010년 2월 사이에 개발되었다. 첫 대규모 판올림이 진행된 2010년 7월 28일 알파 판이 배포되었다. 처음에 그는 본업도 병행하며 마인크래프트를 개발했지만 게임이 규모가 커지면서 나중엔 직장을 그만두고 마인크래프트 개발에 전념했다. 이때 서바이벌 모드가 추가되었다.
페르손은 개발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마인크래프트로 얻은 수익으로 모장을 설립했다. 2010년 12월 11일 마인크래프트가 오는 20일부터 베타 판에 돌입한다고 발표하고 그 날짜 이후로 구입한 사람들은 무료로 이용하지 못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패치 또는 판올림은 여전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도 했다. 베타판 전환 이후 모장은 마인크래프트를 개발할 신입사원을 채용했다.
2011년 11월 18일 마인크래프트는 베타에서 벗어났고 첫 안정화 판이 배포되었다. 그 이후로 서버 호스트와 같은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었다. 2011년 12월 1일 Jens Bergensten이 마르쿠스 페르손을 대신하여 마인크래프트의 총 책임자가 되었다. 2012년 2월 28일에는 마인크래프트의 모드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유명한 서버 플랫폼 회사인 "Bukkit"의 개발자를 채용하였다.
PC판
자바 에디션
최초의 정식판이다. 자바로 개발되었다.
마인크래프트 4k
4킬로바이트 이하의 게임을 만드는 4K 게임 프로그래밍 대회(en:Java 4K Game Programming Contest)를 위해 단순화된 판이다. 세계는 크기가 64x64x64로 유한하다. 플레이어는 잔디, 흙, 돌, 나무, 잎, 벽돌을 배치하거나 파괴만 할 수 있다.
마인크래프트 클래식
마인크래프트 클래식은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마인크래프트의 옛 판이다. 더 이상 판올림을 되지 않는다. 크리에이티브 모드와 거의 동일하지만, 몬스터가 출현하지 않고 플레이어가 자연 환경에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 일부 블럭은 다르게 작동한다. 2013년까지는 공식 누리집에서 90분 동안 무료로 체험할 수 있었으나 현재는 마인크래프트를 구매한 사람에게만 제공된다.
모바일 판
포켓 에디션
마인크래프트의 안드로이드와 iOS 판이다. 2011년에 출시되었다. iOS가 자바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C++로 작성되었다. 이후 이것의 소스를 기반으로 한 베드락 에디션에 흡수되었다.
콘솔판
XBOX 360 에디션
마인크래프트의 엑스박스 360 판은 '4J 스튜디오' 에 의해 개발되어 엑스박스 라이브 아케이드 플랫폼으로 2012년 9월에 출시되었다. 이 판은 다른 판과 다른 점이 많다. 조합 방법, 인터페이스, 튜토리얼이 바뀌었고 멀티 플레이를 위한 화면 분할 기능과 엑스박스 라이브를 통한 멀티 플레이 기능 등이 추가되었다. 아이템들을 조합대에 정확하게 배치할 필요 없이 필요한 아이템이 모두 있기만 하면 조합할 수 있다. 360 판에서 세계의 끝은 보이지 않는 벽으로 막혀 있으므로 무한하지 않다. 초기에는 월드가 자동으로 저장이 되지 않아 수동으로 저장했으나 현재는 자동으로 저장된다. 360 판은 처음에 PC 판과 비슷했지만 판올림을 거쳐 지금과 같이 되었다.
XBOX ONE 에디션
E3 2013이 개최되는 동안 기자회견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마인크래프트: XBOX ONE 에디션 트레일러를 공개했다. 엑스박스 360 에디션과 비슷하나 월드의 크기가 매우 크고 성능이 향상되었다. 미니 게임 기능도 추가되어 친구나 다른 사람과 함께 서바이벌 게임 등을 할 수 있다.
플레이 스테이션 에디션
플레이 스테이션 3과 플레이 스테이션 4를 대상으로 출시되었고 플레이 스테이션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다. 엑스박스 360 에디션과 비슷하다. 또한 VR 판도 있다.
기타
라즈베리 파이 에디션
마인크래프트가 라즈베리 파이로 이식된 것으로서 2012년 마인콘 행사때 정식으로 공개되었다. 이전 판으로 판내림 된 것과 텍스트 명령어를 통해 게임 월드를 수정할 수 있는 것을 제외하고는 포켓 에디션과 유사하다고 밝혔다. 플레이어는 게임 코드를 열고 게임 세계에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 2012년 12월 20일에 유출되었다가 유출한 게시물이 곧바로 삭제되었다. 2013년 2월 11일에 정식으로 출시되었다.
Minecraft : Education Edition
교육용으로 출시되었다. 코딩 교육에 알맞게 변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