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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음속기 콩코드 실제 승차감은? 경험자가 뒤돌아
단지 '가장 빠른'라는 것은 음속 기계에 한정된 이야기이다.
40 년 전 1976 년 영국과 프랑스 공동 개발 초음속기 「콩코드」에 탄 승객은 3 시간 반 미만으로 대서양을 횡단했다. 비행 속도는 음속의 2 배였다.
콩코드에서 완성에 도달 한 것은 20 기. 항공사에 납품 된 것은 프랑스 에어 프랑스와 브리티시 항공에 7 대씩 총 14 대의 뿐이다.
최고의 서비스와 요리, 특별한 사람 밖에 사용할 수없는 공항 라운지, 성층권을 뚫고 것 같은 고액의 운임과 함께, 콩코드의 승객은 다른 항공편 훨씬 위를가는 여행을 맛보고 전투기를 웃도는 속도 에서 목적지로 향했다.
그러나 콩코드에서의 항공 여행이라는 것은 실제로 어떤 경험이었던 것일까. CNN은 이번 한번 콩코드를 타고 적이있는 사람들로부터 이야기를 들었다.
40 년 전 1976 년 영국과 프랑스 공동 개발 초음속기 「콩코드」에 탄 승객은 3 시간 반 미만으로 대서양을 횡단했다. 비행 속도는 음속의 2 배였다.
콩코드에서 완성에 도달 한 것은 20 기. 항공사에 납품 된 것은 프랑스 에어 프랑스와 브리티시 항공에 7 대씩 총 14 대의 뿐이다.
최고의 서비스와 요리, 특별한 사람 밖에 사용할 수없는 공항 라운지, 성층권을 뚫고 것 같은 고액의 운임과 함께, 콩코드의 승객은 다른 항공편 훨씬 위를가는 여행을 맛보고 전투기를 웃도는 속도 에서 목적지로 향했다.
그러나 콩코드에서의 항공 여행이라는 것은 실제로 어떤 경험이었던 것일까. CNN은 이번 한번 콩코드를 타고 적이있는 사람들로부터 이야기를 들었다.
기분 좋은 공간
콩코드 5 회 탑승 CNN의 리처드 퀘스트 기자는 객실 승무원들도 승객도 비행기를 타고 사랑이었다고 술회. "콩코드를 타고있는 특권이 부여 된 소수의 그룹의 일원임을 인식하고 있었다"고 회고했다.
"콩코드는 매우 작고, 좌석은 불과 100 석 정도였다. 비치되어 있던 사무실 용 의자와 버킷 시트, 아주 작은 창문 같은 느낌이었다. 소음은 매우 컸지 만 타 보면 누가 하지만 만면되는 것을 참지 않을 것이다 "
몸통 부분의 기내 폭은 2.63 미터, 객실은 오늘 캐나다 봄 바르 디어의 지역 제트기보다 약간 넓은 정도. 좌석 배치는 단일 통로의 양측에 2 석씩 것이었다.
비행 전 용변
콩코드에는 단골 손님도 있었지만, 단 1 회만 초음속을 체험하기 위해 탑승하고 있던 승객도 많았다 것이다.
캐나다인 슈 마샬 씨도 그 하나 다. 당시의 부유 한 남자 친구에 이끌려 뉴욕에서 파리 행 에어 프랑스 항공편에 태워달라고했다.
마샬 씨는 JFK 국제 공항의 대기실에서 우아한 프랑스 여성과 이야기를 나누고, 콩코드 최초 탑승임을 인정했다.
이 여성은 콩코드의 단골로, 마샬 씨에 대해 솔직하게 "늦기 전에 화장실에 가서 두는 것이 좋다. 일단 이륙하면 너무 좁아 용변 것은 불가능하다"라고 속삭여 왔다고한다.
초계기 개조
리처드 포드 씨는 1980 년대 미국 랜도 어소시에이츠 사의 팀의 일원으로서 영국 항공 용 콩코드 기내 개조를 담당하고 있었다.
포드 씨는 "비행 경험에 대한 이해는 섬세한 기술 업무의 일환으로 중요한 것이었다. 나는 영광스럽게도, 그날 런던에서 뉴욕 행 귀국편에 타는 기회가 주어졌던 "고 말했다.
"기체의 크기는 작았지만, 상용 서비스보다는 기업 간부 용 제트기 같고, 뛰어난 성능이었다"
20 세기 중반
콩코드가 개발 된 당시 항공 업계에서는 초음속 항공 여행에 주목했다.
1960 년대 초반, 항공 관련 기술들은 오늘날과 같은 설계 · 분석 방법을 갖고 있지 않았다. 그러나 콩코드의 설계자는 상당히 진보 된 자신의 항공기를 고안했다.
콩코드는 애프터 된 터보 제트 엔진을 갖춘 최초의, 그리고 지금까지 유일한 여객기이다. 이 방법은 영국에서 "리히토"라고되어 있으며, 4 개있는 엔진의 배기 시스템에 연료를 불어 넣어 엔진의 추력을 순간적으로 20 % 가까이 증가시킵니다.
영국 항공 콩코드에서 기장을 맡고 있던 존 타이 씨는 "콩코드는 당시의 음속 기계와는 크게 달랐다. 플랩과 슬랫 (양력 향상을위한 날개에 장착 장비)는 준비하신 하고, 이륙시에는 항상 리히토 의한 전력을 사용하고 있었다 "고 설명한다.
"이륙 매번 좋은 경험이었다. 굉장한 이륙 성능에서 승객에게 미리주의를 촉구해야 말라 정도였다. 롤스 로이스 올림푸스 엔진 음, 거기에 좌석에 다시 강제하는 체험도 함께, 민간 항공기는 유례가 없었다 "
한 시대의 끝
1976 년이되면, 콩코드의 소음과 충격음을 둘러싼 사회적 우려가 높아지고 콩코드의 주문은 거의 모두 취소되는 상황이되고 있었다.
2000 년 7 월에는 유일한 사고에 휩쓸 렸다. 에어 프랑스의 콩코드가 파리를 이륙 직후 추락 해 탑승하고 있던 109 명 전원과 지상 4 명이 사망했다.
콩코드는 2001 년 11 월에 다시 취항했지만 첫 비행에서 30 년 가까이를 거쳐 노후화 및 운항 · 검사 비용의 증대라는 문제가 대두되고 있었다.
영국 항공 콩코드의 마지막 비행 한 것은 2003 년 10 월. 퀘스트 기자는 많은 유명 인사들에게 섞여 같은 항공편에 탑승하고 있었다.
퀘스트 기자는이 때의 항공편에 대해 이렇게 회고했다. "얼마나 유명인이든 상관 없었다. 주역은 항공기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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