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공무원 한국사 기출문제

조선의 왕

뽀로로친구에디 2022. 3. 1. 15:58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history 

 

한국사 기출문제 - Google Play 앱

공무원9급 국가직, 지방직, 서울시 한국사 기출문제를 풀어볼 수 있습니다.

play.google.com

태조 - 정조 - 태종 - 세종 - 문종 - 단종 - 세조 -

예종 - 성종 - 연산군 - 중종 - 인종 - 명종 - 선조 -

광해군 - 인조 - 효종 - 현종 -  숙종 - 경종 - 영조 -

정조 - 순조 - 헌종 - 철종 - 고종

순서 왕 호칭 주요활동
1 태조 고려 장수이며 공민왕 우왕 시대에 홍건적 왜구 토벌에서 영웅적 공로를 쌓아 입지를 다졌다. 1388년(우왕 14년) 철령 이북 영토 문제를 두고 명나라와 갈등이 빚어지자, 이에 대한 타개책으로 우왕은 명나라 요동 정벌을 명한다. 우군도통사(右軍都統使)로서 요동 정벌을 위하여 북진하다가 위화도에서 회군하여 정권을 장악하였고, 공양왕에게서 선위 형식으로 개경 수창궁에서 즉위함으로써 조선을 개국하였다.
조선을 개국한 후에 '단(旦)'으로 개명하였다. 정도전과 조준을 비롯한 혁명파 신진사대부들과 전제 개혁을 비롯한 각종 사회 개혁을 단행한 끝에 조선을 개국했고, 한양으로 천도해 왕조 기틀을 다졌다.
2 정조 정종은 우왕 3년 (1377년) 부터 21년 동안 전쟁터를 누빈 군인 출신이며,태조 6년 (1398년), 음력 8월에 동생 정안군 제1차 왕자의 난을 일으켜 본래 왕위에 뜻이 없었던 영안군은 왕세자가 되기를 극구 사양하였으나, 1398년 음력 9월, 태조의 양위로 경복궁 근정전에서 조선 제2대 국왕으로 등극하였다. 
한양에서 개성으로 천도
향약제생집성방 간행
조례상정도감 설치
제2차 왕자의 난을 계기로 정안공을 왕세자로 책봉
사병(私兵)을 혁파하여 군사권을 의흥삼군부로 집중시켰다.
도평의사사(都評議使司) → 의정부(議政府, 최고정무기구)로,
중추원(中樞院) → 삼군부(三軍府, 군무)와 승정원(承政院, 정무:왕명출납 등)으로 분리, 개편하였다.
노비변정도감(奴婢辨正都監)을 설치하여 고려 말 억울하게 노비가 된 사람들을 양인으로 환원시켰다.
3 태종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와 정부인 신의왕후 한씨의 다섯째 아들이며, 이성계를 도와 조선 건국에 공을 세웠다. 
- 결국 선죽교에서 정몽주를 타살하였다.
- 훗날 방원은 1398년 정도전을 숙청
- 두차례의 왕자의 난을 통해 정적을 제거하고 권력을 잡았으며, - - 동복형 정종의 양위를 받아 즉위하였다.
- 왕위에 올라 공신들을 축출하고, 사병을 혁파
-
호패법 6조 직계제를 실시하였다.
- 자신의 처가와 사돈 등을 비롯한 왕실의 외척을 숙청하여 왕권을 강화하였다.
- 태종은 1402년(태종 2년) 백성의 억울한 사정을 듣고 또 정적을 색출하기 위해 신문고를 설치
- 수도를 한양으로 다시 옮김
- 주자소를 세워 동활자를 제작했고,  계미자(癸未字) 활판을 제작
- 호포(戶布)를 폐지하고 
- 저화(楮貨)를 발행했다.
4 세종 - 조선의 제4대 국왕으로 태종 원경왕후의 아들이다.
- 훈민정음(訓民正音)을 창제, 20세기 주시경에 의해 한글로 발전
- 혼천의, 앙부일구, 자격루, 측우기 등의 발명을 전폭적으로 지원했고, 신분을 뛰어넘어 장영실, 최해산 등의 학자들을 후원하였다.
- 이종무를 파견하여 왜구를 토벌하고 대마도를 정벌
-  여진족을 국경 밖으로 몰아내고 4군 6진을 개척
- 압록강 두만강 유역으로 국경을 확장
- 백성들을 옮겨 살게 하는 사민정책(徙民政策)을 실시하여 국토의 균형된 발전을 위해서도 노력
- 의정부서사제
- 전분 6등법 연분 9등법등의 공법(貢法)을 제정하여 조세 제도의 확립
-  삼강행실도》, 《효행록》 등을 간행하여 유교를 장려
- 일본과의 외교에서 초기에는 삼포 개항 등의 회유책을 썼으나 상왕 태종의 명령 아래 무력으로 대마도를 정벌하였다.
-
 조선군은 대마도의 항복을 받아들이고, 군대를 철수시켰다.
이후 대마도주의 간청을 받아들여 1426년(세종 8년) 내이포, 부산포, 염포 등의 3포를 개항하고, 1443년(세종 25년) 계해약조를 체결하여 세견선 50척, 세사미두 200석으로 무역을 허락하였다.
- 태종 이래 불안정한 압록강 두만강 지역의 여진족을 무찌르기 위해 정벌 계획을 수립하였고 
- 1433년(세종 15년), 최윤덕으로 하여금 압록강 개마고원 일대의 여진족을 소탕할 것을 명하였다. 최윤덕이 이끄는 부대는 여진족을 소탕하고 4군 설치
- 김종서가 이끄는 부대는 함길도 지역을 내습하는 여진족을 소탕하여 두만강 이북으로 몰아내고 1437년(세종 19년) 이 일대에 여섯개의 진을 설치하여 북방 영토를 개척
- 세종은 맹사성, 황희, 권진, 김종서 등의 재상들에게 일정 부분의 권한을 위임하여 대신 정무를 주관하게 했다. 세종은 6조의 관료들이 병권과 인사권 외의 정무를 의정부 정승들의 의결을 거쳐 왕에게 전하게 하는 의정부 서사제를 실시한다.
- 세종은 정인지, 정초, 이천, 장영실 등에게 명하여 천문 관기구인 간의(簡儀), 혼천의, 혼상(渾象), 천문 기구 겸 시계인 일성정시의(日星定時儀), 해시계인 앙부일구와 물시계인 자격루, 누호(漏壺) 등 백성들의 생활과 농업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과학 기구를 발명하게 하였다. 궁중에 일종의 과학관이라 할 수 있는 흠경각(欽敬閣)을 세우고 과학 기구들을 설치했다.
- 이순지 김담 등에 명해 중국의 수시력과 아라비아의 회회력등 주변국의 역법을 참고로 하여 역서(曆書)인 《칠정산(七政算)》 내편과 외편을 편찬
- 세종은 1420년에 경자자(庚子字), 1434년 갑인자(甲寅字), 1436년 병진자(丙辰字) 등을 주조함으로써 활판 인쇄술을 한 단계 발전
- 천자총통(天字銃筒), 지자화포(地字銃筒)와 같은 신무기를 개발하는 것은 물론 총통의 제작 및 사용법에 관한 책인 《총통등록》(銃筒謄錄)을 편찬했다.
- 관습도감(慣習都鑑)을 두어 박연으로 하여금 제례 때 사용하는 중국의 음악이었던 아악을 정리하여 향악과 조화롭게 결합시켰다. 
- 세종 본인이 지은 《월인천강지곡》을 비롯하여 정인지, 권제(權踶)의 《용비어천가》, 정초와 변계문(卞季文)의 《농사직설》, 정인지와 김종서의 《고려사》, 설순(楔循)의 《삼강행실도》, 윤회(尹淮)와 신장(申檣)의 《팔도지리지》, 이석형(李石亨)의 《치평요람》, 수양대군의 《석보상절》, 김순의(金循義)와 최윤(崔潤) 등의 《의방유취》 등 각 분야의 서적이 편찬되었다
- , 사형수의 사형에 대하여 의금부에서 반드시 3심을 거쳐 결정하도록 한 제도이다.
5 문종  
6 단종  
7 세조  
8 예종  
9 성종  
10 연산군  
11 중종  
12 인종  
13 명종  
14 선조  
15 광해군  
16 인조  
17 효종  
18 현종  
19 숙종  
20 경종  
21 영조  
22 정조  
23 순조  
24 헌종  
25 철종  
26 고종  
댓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
    뽀로로친구에디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