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무원 한국사 고려시대 불교 기출문제 모음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history
#지눌, #요세, #보우, #의천. #각훈
[문제] 지눌이 이곳에서 수선사 결사 운동을 펼쳤다. 이곳은 어디인가??
① 순천
② 공주
정답:1
[문제] 다음 내용의 역사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왕께서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교 경전과 중국 역사에 대해서는 자세히 말하는 사람이 있으나 우리나라의 사실에 이르러서는 잘 알지 못하니 매우 유감이다. 중국 역사서에 우리 삼국의 열전이 있지만 상세하게 실리지 않았다. 또한, 삼국의 고기(古記)는 문제가 거칠고 졸렬하며 빠진 부분이 많으므로, 이런 까닭에 임금의 선과 악, 신하의 충과 사악, 국가의 안위 등에 관한 것을 다 드러내어 그로써 후세에 권계(勸戒)를 보이지 못했다. 마땅히 일관된 역사를 완성하고 만대에 물려주어 해와 별처럼 빛나도록 해야 하겠다.”라고 하셨습니다.
① 삼국유사
② 삼국사기
정답:2
[문제] 신라 진흥왕의 명을 받아 거칠부가 편찬한 역사서는??
① 국사
② 삼국유사
정답:1
[문제] 불교사를 중심으로 고대의 민간 설화나 전래 기록을 수록하는 등 우리의 고유 문화와 전통을 중시한 역사서는??
① 삼국사기
② 삼국유사
정답:2
[문제] 그는 누구인가??
그는 묘종초를 설법하기 좋아하여 언변과 지혜가 막힘이 없었고, 대중에게 참회를 닦기를 권하였다. …(중략)… 대중의 청을 받아 교화시키고 인연을 맺은 지 30년이며, 결사에 들어온 자들이 3백여 명이 되었다.
① 요세
② 보우
정답:1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history
[문제] 그는 누구인가??
강진의 토호세력의 도움을 받아 백련사를 결성하였다.
① 요세
② 보우
정답:1
[문제] 그는 누구인가??
불교계 폐단을 개혁하기 위해 9산 선문의 통합을 주장하였다.
① 요세
② 보우
정답:2
[문제] 그는 누구인가??
이론의 연마와 실천을 아울러 강조하는 교관겸수를 제창하였다.
① 요세
② 의천
정답:2
[문제] 그는 누구인가??
깨달은 후에도 꾸준한 실천이 필요하다는 돈오점수를 중시하였다.
① 지눌
② 의천
정답:1
[문제] 그는 누구인가??
“교(敎)를 배우는 이는 대개 안의 마음을 버리고 외면에서 구하고, 선(禪)을 익히는 이는 인연을 잊고 안의 마음을 밝히기를 좋아하니, 모두 한쪽에 치우친 것으로 두 극단에 모두 막힌 것이다.”라고 주장하였다.
① 의천
② 지눌
정답:1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history
[문제] 그는 누구인가??
“정(定)은 본체이고 혜(慧)는 작용이다. 작용은 본체를 바탕으로 존재하므로 혜가 정을 떠나지 않고, 본체가 작용을 가져오게 하므로 정은 혜를 떠나지 않는다.”라고 주장하였다.
① 의천
② 지눌
정답:2
[문제] 이 사람은 신편제종교장총록을 편찬하였다. 이 사람은 누구인가??
① 의천
② 보우
정답:1
[문제] 이 사람은 원의 불교인 임제종을 들여와서 전파시켰다. 이 사람은 누구인가??
① 의천
② 보우
정답:2
[문제] 이 사람은 강진에 백련사를 결사하여 법화신앙을 내세웠다. 이 사람은 누구인가??
① 요세
② 지눌
정답:1
[문제] 이 사람은 목우자수심결을 지어 마음을 닦고자 하였다 이 사람은 누구인가??
① 요세
② 지눌
정답:2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history
[문제] 백련결사를 제창한 이 사람은 참회와 수행에 중점을두는 등 복잡한 이론보다 종교적 실천을 강조했다. 이 사람은 누구인가??
① 요세
② 지눌
정답:1
[문제] 이 사람은 삼국시대 이래 승려들의 전기를 정리하여 해동고승전을 지었다. 이 사람은 누구인가??
① 요세
② 각훈
정답:2
[문제] 이 사람은 깨달음과 더불어 실천을 강조하는 돈오점수를 주장했다. 이 사람은 누구인가??
① 요세
② 지눌
정답:2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history
[문제] [2017 지방직]
(가)와 (나)의 인물에 대한 <보기>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는 “교(敎)를 배우는 이는 대개 안의 마음을 버리고 외면에서 구하고, 선(禪)을 익히는 이는 인연을 잊고 안의 마음을 밝히기를 좋아하니, 모두 한쪽에 치우친 것으로 두 극단에 모두 막힌 것이다.”라고 주장하였다.
(나)는 “정(定)은 본체이고 혜(慧)는 작용이다. 작용은 본체를 바탕으로 존재하므로 혜가 정을 떠나지 않고, 본체가 작용을 가져오게 하므로 정은 혜를 떠나지 않는다.”라고 주장하였다.
<보 기>
ㄱ. (가)와 (나)는 서로 다른 방법으로 교종과 선종의 통합을 시도하였다.
ㄴ. (가)와 (나)는 지방 호족과 연합하여 신라 정부의 권위를 약화시켰다.
ㄷ. (가)는 불교와 유교 모두 도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같다는 유․불 일치설을 주장하였다.
ㄹ. (나)는 수선사 결성을 제창하여 불교계의 개혁을 추진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정답:2
해설: (가)의천, (나)지눌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history
[문제] [2017 서울시]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그는 묘종초 를 설법하기 좋아하여 언변과 지혜가 막힘이 없었고, 대중에게 참회를 닦기를 권하였다. …(중략)… 대중의 청을 받아 교화시키고 인연을 맺은 지 30년이며, 결사에 들어온 자들이 3백여 명이 되었다.
① 강진의 토호세력의 도움을 받아 백련사를 결성하였다.
② 불교계 폐단을 개혁하기 위해 9산 선문의 통합을 주장하였다.
③ 이론의 연마와 실천을 아울러 강조하는 교관겸수를 제창하였다.
④ 깨달은 후에도 꾸준한 실천이 필요하다는 돈오점수를 중시하였다.
정답:1
해설:
그는 요세이다.
❷보우 ❸의천 ❹지눌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history
[문제] [2019 지방직]
다음 ㉠ ~ ㉣에 들어갈 인물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 ( ㉠ )는/은 신편제종교장총록을 편찬하였다.
○ ( ㉡ )는/은 원의 불교인 임제종을 들여와서 전파시켰다.
○ ( ㉢ )는/은 강진에 백련사를 결사하여 법화신앙을 내세웠다.
○ ( ㉣ )는/은 목우자수심결을 지어 마음을 닦고자 하였다.
① ㉠수기 ㉡보우 ㉢요세 ㉣지눌
② ㉠의천 ㉡각훈 ㉢요세 ㉣수기
③ ㉠의천 ㉡보우 ㉢요세 ㉣지눌
④ ㉠의천 ㉡요세 ㉢각훈 ㉣수기
정답:3
해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history
'기타 > 공무원 한국사 기출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무원 한국사 고려시대 삼국유사 기출문제 (0) | 2022.03.14 |
---|---|
공무원 한국사 고려시대 민란(망이·망소이, 만적의 난) 기출문제 (0) | 2022.03.14 |
공무원 한국사 고려시대 서경천도 기출문제 모음 (0) | 2022.03.14 |
공무원 한국사 고려시대 전쟁사(몽골, 거란, 여진) 기출문제 모음 (0) | 2022.03.14 |
공무원 한국사 고려시대 기구 및 관청 관련 기출문제 모음 (0) | 2022.03.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