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조사(助詞)는 일본어 문장을 구성하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わたしは〇〇です。(와타시와 〇〇데스) -저는 〇〇입니다”. 이 문장에서 “は (와)” 는 명사 “わたし (와타시)” 와 목적어 “〇〇” 를 구분하는 조사입니다.
※ 다음 셋은 조사로 사용될 때 다음과 같이 발음됩니다.
- は → 와(wa)
- を→ 오(o)
- へ → 에(e)
예를 들어, 조사 の (노)의 경우.
の - 소유
これはわたしのカバンです。
(코레와 와타시노 카방데스)
- 이것은 저의 가방입니다.
の - 조직에 소속됨
わたしは〇〇大学の学生です。
(와타시와 〇〇다이가쿠노 각세 데스)
- 저는 〇〇대학의 학생입니다.
の - 기원, 출신
これは日本のくるまです。
(코레와 니혼노 쿠루마데스)
- 이것은 일본의 차입니다.
これはアメリカのけいたいです。
(코레와 아메리카노 케이타이데스)
- 이것은 미국의 휴대전화입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quizshow_japanword
で 와 に를 어떻게 구별할까요?
- 장소 명사 + で + 동작 동사 : 장소에서 일어나는 동작을 보여준다
- 장소 / 대상 명사 + に + 존재, 대상, 목적, 방향, 목적지 등을 나타내는 동사
가장 좋은 방법은 각각의 예문을 살펴보고 유형을 익혀두는 것입니다. JLPT N5 레벨에서는 외워야 할 동사가 적으므로 동사와 함께 외워두면 기억하기 좋습니다.
예를 들어, で 와 に는 다음과 같은 동사들과 사용됩니다.
- しょくどうでご飯を食べます。
(쇼쿠도데 고항오 타베마스)
- 식당에서 밥을 먹습니다. - しょくどうに先生がいます。
(쇼쿠도니 센세가 이마스)
- 식당에 선생님이 있습니다.
で 와 に의 앞에는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가 쓰입니다. 하지만, で 와 に의 뒤에 쓰이는 동사의 유형이 다릅니다. に 뒤에는 ‘있음(소재)’를 나타내는 동사 - 예: いる (이루; 있다)가 오고, で 뒤에는 동작을 나타내는 동사 - 예: 食べる (타베루; 먹다)가 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quizshow_japanword
に 와 함께 자주 쓰이는 동사들
다음 동사들은 に와 함께 자주 쓰입니다. 다음 동사들의 경우 に 앞에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보다는 대상을 나타내는 명사가 자주 옵니다.
- 頼む / たのむ / 타노무 : [~에게] 요청하다
- 教える / おしえる / 오시에루 : [~에게] 가르쳐주다, 알려주다
- 話す / はなす / 하나스 : [~에게] 이야기하다
- 貸す / かす / 카스 : [~에게] 빌려주다
- 返す / かえす / 카에스 : [~에게] 돌려주다, 반납하다
- 渡す / わたす / 와타스 : [~에게] 건네주다
- 見せる / みせる / 미세루 : [~에게] 보여주다
- 電話をかける / でんわをかける / 뎅와오 카케루 : [~에게] 전화를 걸다, 전화하다
- 会う / あう / 아우 : [~를] 만나다
- 聞く / きく / 키쿠 : [~에게] 묻다
예를 들어, “先生に聞きます。 (센세니 키키마스) - 선생님께 물어봅니다”. に는 선생님 (명사) 이 묻다(동사)의 “대상”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に는 목적의 의미를 표현할 때도 자주 사용됩니다.
- 行く / いく/ 이쿠 : [~하러] 가다
- 来る / くる / 쿠루 : [~하러] 오다
- 帰る / かえる / 카에루 : [~하러] 돌아가다
예를 들어, “ごはんを食べに行きます。(고항오 타베니 이키마스) - 밥을 먹으러 갑니다”. "~를 하러(~를 하기 위해)" 를 に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예들처럼 일본어 조사를 공부할 때는 ‘で=~에서’, ‘に=~에’와 같이 조사의 의미만 외워두는 것보다는 각 조사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어떤 동사들과 자주 사용되는지 사용법을 익혀두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quizshow_japanword
시간 표현 + に
조사 に의 앞에는 시간 표현도 자주 옵니다. 하지만 시간 표현이라고 해서 모두 に 앞에 올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구체적인 시간 표현은 に 앞에 올 수 있지만, 구체적이지 않은 시간 표현은 に 앞에 올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시간 표현은 に 앞에 올 수 있습니다.
- 8時に起きます。
(하치지니 오키마스)
- 8시에 일어납니다. - 月曜日に学校へ行きます。
(게츠요비니 각코에 이키마스)
- 월요일에 학교에 갑니다.
다음 문장들을 살펴보세요. 구체적이지 않은 시간 표현들이므로 뒤에 に를 붙이지 않습니다.
- 来週旅行に行きます。
(라이슈 료코니 이키마스)
- 다음주에 여행 갑니다. - 毎日勉強します。
(마이니치 벤쿄시마스)
- 매일 공부합니다. - 一時間勉強します。
(이치지캉 벵쿄시마스)
- 한 시간 공부합니다.
来週(라이슈; 다음주), 先週(센슈; 지난주), 来月(라이게츠; 다음달), 先月(센게츠; 지난달), 今日(쿄; 오늘), 昨日(키노; 어제), 明日(아시타; 내일), おととい(오토토이; 그제), 毎日(마이니치; 매일), 毎週(마이슈; 매주), 毎月(마이츠키; 매달) 는 구체적이지 않은 시간 표현입니다. 〇〇時間(지캉; ~시간), 〇〇日(니치 ; ~일), 〇〇週(슈; ~주), 〇〇か月(카게츠; ~개월) 등 기간을 나타내는 표현도 に 앞에 올 수 없습니다.
にあう 와 とあう
“に会う (にあう / 니 아우) 와 と会う (とあう / 토 아우), 뭐가 맞을까?” 일본어 학습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입니다.
정답은 둘 다 맞는다. 하지만 의미가 서로 다르다.
にあう는 한 쪽이 다른 쪽을 만나러 가는 상황에서 씁니다. とあう는 두 쪽 모두가 상대를 만나러 가는 상황에서 씁니다.
- わたしは友だちとあいます。
(와타시와 토모다치토 아이마스)
- 저는 친구와 만납니다. [나와 친구 둘 다 약속 장소로 간다] - わたしは友だちにあいます。
(와타시와 토모다치니 아이마스)
- 나는 친구를 만납니다. [나만 간다]
조사 | 사용법 | 예문 |
は | ~은/는 | わたしは日本人です。 |
(와) | (주어) | (와타시와 니혼진데스) |
- 저는 일본인입니다. | ||
は | (비교) | やさいは食べますが、にくは食べません。 |
(와) | (야사이와 타베마스가, 니쿠와 타베마셍) | |
- 야채는 먹지만, 고기는 먹지 않습니다. | ||
か | ~까? | これは何ですか? |
(카) | (질문) | (코레와 난데스카?) |
- 이것은 무엇입니까? | ||
も | ~도 | わたしも友だちも学生です。 |
(모) | (강조) | (와타시모 토모다치모 가쿠세데스) |
- 저도, 친구도 학생입니다. | ||
を | (목적어) | ごはんをたべます。 |
(오) | (고항오 타베마스) | |
- 밥을 먹습니다. | ||
を | (출발 지점) | いえを出ます。 |
(오) | (이에오 데마스) | |
- 집을 나섭니다. | ||
を | はしをわたります。 | |
(오) | (통과하는 장소) | (하시오 와타리마스) |
- 다리를 건넙니다. | ||
へ | ~로 | 学校へ行きます。 |
(에) | (방향 / 목적지) | (각코에 이키마스) |
- 학교에 갑니다. | ||
に | ~로 | 学校に行きます。 |
(니) | (방향 / 목적지) | (각코니 이키마스) |
- 학교에 갑니다. | ||
に | (대상) | 先生に聞きます。 |
(니) | (센세니 키키마스) | |
- 선생님께 물어봅니다. | ||
に | ~에 | 7時に起きます。 |
(니) | (시간[구체적]) | (시치지니 오키마스) |
- 7시에 일어납니다. | ||
に | ~하러 | はなをかいに行きます |
(니) | (목적) | (하나오 카이니 이키마스) |
- 꽃을 사러 갑니다. | ||
に | ~에 | つくえの上に本があります。 |
(니) | (있는 위치) | (츠쿠에노 우에니 홍가 아리마스) |
- 책상 위에 책이 있습니다. | ||
で | ~로 | 電車で学校へ行きます。 |
(데) | (방법, 수단) | (덴샤데 각코에 이키마스) |
- 전철로 학교에 갑니다. | ||
で | ~에서 | しょくどうでひるごはんを食べます。 |
(데) | (장소) | (쇼쿠도데 히루고항오 타베마스) |
- 식당에서 점심을 먹습니다. | ||
と | ~와/과 | つくえの上に本とえんぴつがあります。 |
(토) | (열거) | (츠쿠에노 우에니 홍토 엔피크가 아리마스) |
- 책상 위에 책과 연필이 있습니다. | ||
と | ~와/과 | 友だちとえいがを見に行きます。 |
(토) | (함께하는 대상) | (토모다치토 에가오 미니 이키마스) |
- 친구와 영화를 보러 갑니다. | ||
や | ~며 | つくえの上に本やえんぴつなどがあります。 |
(야) | (열거) | (츠쿠에노 우에니 홍야 엔피츠 나도가 아리마스) |
- 책상 위에, 책과 연필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
の | ~의 | わたしはWeXpatsのしゃいんです。 |
(노) | (소속) | (와타시와 WeXpats노 샤인데스) |
- 저는 WeXpats의 사원입니다. | ||
の | (소유) | これはわたしの本です。 |
(노) | (코레와 와타시노 홍데스) | |
- 이것은 저의 책입니다. | ||
の | (기원, 출신) | これはアメリカの車です。 |
(노) | (코레와 아메리카노 쿠루마데스) | |
- 이것은 미국의 차입니다. | ||
が | ~이/가 | だれがきましたか? |
(가) | (주어) | (다레가 키마시타카) |
- 누가 왔습니까? | ||
が | 하지만, 그러나 | 日本語はむずかしいですが、おもしろいです。 |
(가) | (반대 상황을 연결) | (니홍고와 무즈카시이데스가, 오모시로이데스) |
- 일본어는 어렵지만, 재미있습니다 | ||
から | ~해서, ~하므로 | 今日は友だちのたんじょうびですから、 |
(카라) | (이유) | 早くかえります。 |
(쿄와 토모다치노 탄죠비데스카라, | ||
하야쿠 카에리마스) | ||
- 오늘은 친구 생일이라서 빨리 갑니다. | ||
~から | ~부터 ~까지 | 7時から8時までべんきょうします。 |
~まで | (~시작 지점 | (시치지카라 하치지마데 벤쿄시마스) |
(~카라 | ~끝 지점) | - 7시부터 8시까지 공부합니다. |
~마데) | ||
より | ~보다 | とうきょうはおおさかより大きいです。 |
(요리) | (비교) | (도쿄와 오사카요리 오오키이데스) |
- 도쿄는 오사카보다 큽니다. | ||
だけ | ~만, ~뿐 | 一時間だけべんきょうしました。 |
(다케) | (범위, 한계) | (이치지캉다케 벤쿄시마시타) |
- 1시간만 공부했습니다. | ||
よ | (정보 공유) | このレストランはおいしいですよ。 |
(요) | (코노 레스토랑와 오이시이데스요) | |
- 이 레스토랑(의 음식)은 맛있어요. | ||
ね | ~네요 | このレストランはおいしいですね。 |
(네) | (동의) | (코노 레스토랑와 오이시이데스네) |
- 이 레스토랑은 맛있네요. | ||
ね | ~군요 | これは山田さんのかばんですね。 |
(네) | (확인) | (코레와 야마다상노 카방데스네) |
- 이건 야마다 씨 가방이군요.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quizshow_japanword
'왕초보일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JLPT N5 명사모음 (국가) (0) | 2024.09.05 |
---|---|
JLPT N5 명사 (0) | 2024.01.31 |
JLPT N4 동사 (0) | 2024.01.31 |
JLPT N5 동사 (0) | 2024.01.31 |
JLPT N4 부사 (0) | 2024.01.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