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즈베리파이3에 os 설치하기

라즈베리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https://www.raspberrypi.org/



라즈베리 홈페이지 상단의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라지비언(RASPBIAN)을 다운로드 받을수 있습니다. 

일반피씨용도 있고 맥용도 있습니다.



그 외 다른 운영체제도 많이 있네요. 다음에는 윈도우가 눈에 띄네요. 



일단 라즈비언을 설치해보도록 할게요. 라즈비언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둘 중에 어떤걸 다운로드하는걸까요?

저는 첫번째 일반모드를 받았습니다. 

두번째는 라이트버전은 그냥 터미널만 뜨던데요.

토렌트버전으로 받으면 다운로드 시간이 적게 걸립니다.



SD카드에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위해서 

win32 Disk Imager를 다운받습니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


그리고 win32 disk imager를 이용해서 라즈비언os를 sd카드에 write합니다.


아래와 같이 sd카드에 라즈비언 os가 들어갔네요.




그리고 라지베리에 sd카드를 연결하면 됩니다.

sd카드를 보드 밑판에 삽입해야합니다.

멍청하게 리더기로 USB단자에 연결하면 안됩니다.

저도 처음에 뻘짓 겁나 했네요.

리더기에 sd카드를 넣음채로 usb단자에 연결해서 부팅이 안되서 뻘짓거리 


이렇게 하면 부팅이 안됩니다. 


라즈베리파이 아래쪽에 sd카드를 삽입해야 정상 부팅합니다.



라즈비언 라이트버전 부팅화면입니다. 

처음부터 로그인 패스워드 물어보네요. 인터넷 검색해보면 나오긴 하는데 뭔가 불편할것 같아서 일반모드로 다시 다운받았습니다.



참고로 sd카드 포맷할때는 그냥 포맷하면 안되고 SDFormatter를 사용하세요. 

sd카드 파티션하다가  sd카드가 raw로 변해서 애먹었는데

SDFormmatter로 해결했습니다.


Option Setting에서 FORMAT SIZE ADJUSTMENT를 on으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포맷하면 끝입니다. 



라즈비언 일반모드로 다운받으면 윈도우창이 나옵니다.

좀더 나아보이네요. 


댓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
    뽀로로친구에디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