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조선의 정치

뽀로로친구에디 2018. 6. 25. 21:23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들을 모두 고른 것은?

ᄀ. 선조가 왜란이 끝나기 전에 사망하자 그의 뒤를 이어 광해군이 왕위에 올랐다.

ᄂ. 광해군을 추종한 북인은 동인 중에서 이황 문인을 제외한 파벌들이 연합한 붕당이었다.

ᄃ. 광해군은 명과 후금 사이의 싸움에 말려들지 않는 실리 정책을 폈다.

ᄅ. ‘인조반정’으로 권력을 잡은 서인정권은 광해군의 대외 정책을 계승하였다.


1 ᄀ, ᄂ 

2 ᄂ, ᄃ 

3 ᄀ, ᄃ

4 ᄀ, ᄅ


답: 2


평안도 농민전쟁(홍경래 난)의 역사적 배경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평안도민은 중앙관직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매우 제한되었다.

2 봉기에 대한 호응이 전국적으로 일어날만큼 지역차별이 극심하였다.

3 세도 정권이 서울 특권상인의 이권을 보호하기 위해 평안도민의 상공업 활동을 억압했다.

4 평안도민 중 대외무역과 광산개발에 참여하여 부호로 성장한 인물이 많았다. 




답:2 

해설: 홍경래 난은 전국적으로 일어나지 않았다. 



.정조대의 정치상황을 설명한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당의 폐해를 타하기 위해 을 실시하였다.

2 삼사 언론기능이 약화되고 이조 전의 권한약화되었다. 

3 당 정치의 기반이 무졌으나 사족 중심의 촌 지배는 공고해졌다.

4 왕권이 강화되면서 왕은 정국운영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답: 3

해설:

붕당 정치의 기반이 무너지면서 사족 중심의 향촌 지배가 어렵게 되었다.





다음과 같은 정치상황 하에서 나타난 현상으로 옳은 것은?

19세기의 정치는 권력구조면에서 고위직만 정치적 기능을 발휘하여 그 아래의 관리들은 행정실무만 맡게 되었고, 비변사가 핵심적인 정치기구로 자리잡았다. 

 1 왕에게 모든 권력이 집중되었다.

2 남인, 소론, 지방선비들이 권력에서 배제되어 사회통합에 실패하였다.

3 공론이 중시되면서 이조 전의 권한이 강화되었다. 

4 예송 논쟁이 일어나 당 간 대이 격화되었다. 




답:2 

해설: 지문은 세도정치시기


영조 집권 초기에 일어다음 사건과 관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충청도에서 정부군과 반란군이 대모 전를 벌였으전라도에서도 반군이 조직되었다. 반란에 가한 주동자들은 비록 정하고 관직에서 소외되었지만, 서울과 지의 명문 사대부 가문 신이었다. 반군은 청주성을 함락하고 성과 산으로 향하였다. 

1 주요 원인의 하나는 경종의 사인에 대한 의이다. 

2 반란군이 한양을 점하고 왕이 피난길올랐다.

3 탕평책을 추진하는데 더욱 명분을 제공하였다.

4 소론 및 남인 강경파가 주동이 되어 일으킨 이다.




답:2 

해설:

지문은 이인좌의 난이다. 소론과 남인이 경종이 독살 되었다는 주장을 내세우며 반란을 일으켰으나 결국 관군에게 진압되었다. 




 


다음의 현상을 발한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근래 아전의 속이 나하여 하은 아전이 에서 반을 만나도 절을 하지 않으려 한다. 아전의 아들, 손자 로서 아전의 역을 지 않은 자는 고을 반을 대할 , 나하며 예의를 차리지 않는다.

- 목민심서 - 

1 북벌론이 대두하였다.

2 이선이 출하여 민심이 흉흉해졌다.

3 소수 가문의 권력 독점으로 벼슬 길아졌다. 

4 전국적으로 수해가 일어나고 전염병이 만하였다. 



답:3

해설: 지문은 세도정치기 소수 가문의 권력 독점




다음의 사건이 발생한 시기의 권세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서토(西土)에 있는 자 어찌 억울하고 원통하지 않을 자 있는가. 막상 급한 일을 당해서는 ...... 과거에는 반시 서로(西路)의 에 의지하고 서토의 문을 었으400년 동서로의사람이조정을버린일이있는가. 지금나이 어린 임금이 위에 있어서 권세 있는 간신배가 로 치성 하니 ...... 흉년에 어 부황 무리가 은이와 어이가 구빠져 산 사람이 거의 음에 다다르되었다. 


1 왕의 외이 세도를 명분으로 정권을 잡았다.

2 호조와 선혜청의 직을 차지하여 재정 기반을 보하였다. 

3 의정부와 조를 권력의 심 기구로 삼고 인사권을 장하였다.

4 과거 시합격자를 발하고 뇌물이나 줄로 인사를 농하였다. 


답:3

해설: 

조선 후기 세도정치기 : 안동 김씨나 풍양 조씨 같은 왕의 외척 세력이 권력을 잡음

비변사가 핵심 적인 정치 기구로 자리잡음, 

인사, 재정, 군권 등을 비롯한 호조, 선혜청과 같은 재정기관 을 장악

과거제의 문란과 매관매직의 성행 

 

 


조선후기정치구조의변화내용과가장거리가먼것은?

1 3사의 언론 기능은 영조 때에 폐지되었다.

2 의정부와 6조 중심의 행정 체계가 유명무실해졌다.

3 전랑권은 영조와 정조 대의 탕평정치를 거치면서 혁파되었다. 

4 비변사의 기능이 강화되어 고위 관직의 인사 문제까지 관여하였다.


답:1 

조선의 3사는 19세기 세도정치기에 유명무실화된다



다음 밑줄 친 ‘인물성동론(人物性同論)에 기초하여 나타난 사상계의 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8세기 초 계 내에서는 호락논쟁(湖洛論爭)이 벌어 졌다. 이쟁은시열의직계제자들이벌인사상쟁 인권상하와 그의 제자 한원진이 중심이 된 청도 지방의 자들이 주장한 이론을 론이라고 한다. 이 이론은 사람의 본성인 인성(人)과 물의 본성인 물성(物性)이 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이다. 한편 권상하의 제자인 이김창협이 중심이 된 론은 인성과 물성이 같다는 인물성동론(人物性 同論)을 말한다.

1. 양명의 도입

2. 동사상의 대두

3. 북학 사상의 형성

4. 화이론적 사유체계  


낙론-인물성동론-북학 사상의 형성 




다음 내용과 같은 시기의 시대상황을 바르게 설명한것은?

지방 고을의 전(鄕戰)은 마땅히 금지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이 일에 따라 한리고 내리는 경우가 지 않으, 어한심한 일이 아니겠는가. (중) 반시 가고 무거에 따라 양의 주동자를 먼저 다려 진정시전을 없애는 것을 위주로 하는 것이 옳다. 일부 아전들도 한으로 리는 일이 있으니 또한 반시 아전의 우두리 에게 하게 야 한다. 임을 임명할 때 한사람을 치우치게 지 않는 것이 다. 거관대요』

1 조정에서는 리를 없애려 하였다.

2 민들은 회(鄕會)에서 점점 배제되어 다. 

3 임직이 요호부민에게 매매되기도 하였다. 

4 수향촌 력이 차 약화되어 다. 


답:3 



댓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
    뽀로로친구에디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