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한국사 경제 및 상업활동

뽀로로친구에디 2018. 6. 25. 22:32

한국사 기출 앱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0652.quiz1



고려시대의 경제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대외무역에서 가장 비중을 차지한 것은 당과의 무역이었다. 

2 농사에는 23작의 이 전기부일반화되었다.

3 조세, 공물, 부역을 부과하기 위해서 그 거가 되는 양안과 호적을 작성하였다.

4 일에서 수입된 주요 품목으로는 수은, 향료, 산호 이 있다.




답: 3

해설:

고려시대 대외무역에서 가장 큰 비중은 송이였다. 

농사에는 2년 3작의 법은 고려 후기부터 일반화 되었다.

4번은 아라비아 무역내용이다.  



임진왜란 이후 시행된 경제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풍흉에 관계없이 전세를 토지 1결당 미곡 4~6두로 고정시켰다.

2 군포를 연간 1필로 줄이면서 지주에게 토지 1결당 미곡 2두의 결작을 부담시켰다.

3 공납제의 폐해를 줄이기 위하여 공물 대신 미곡.면포.화폐를 받았다.

4 세습으로 인한 과전의 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직 관리에게만 수조권을 지급하였다. 




답:4 

해설: 4번은 세조때 실시한 직전법이다. 

1번은 영정법, 2번 균역법, 3번 대동법



고려시대의 경제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기에는 관청 수공업과 소 수공업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2 상업은 촌락을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3 대외 무역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송과의 무역이었다. 

4 사원에서는베, 모시, 기와, 술, 소금등의품질좋은제품을 생산하였다. 





답:2

해설: 상업은 대도시 중심으로 발달




다음 글이 제시하는 시대의 경제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보통 백정이라고 불렸던 농민들은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토지를 경작하며 생계를 유지하였다. 


1 수리시설의 확충으로 수전농업이 발전하였다.

2 관리들을 18등급으로 나누어 전지와 시지를 차등있게 주었다. 

3 상품화폐경제가 발달하여 토지를 잃은 농민들이 농촌을 떠나게 되었다.

4 관리들에게 녹읍을 지급하고 백성들에게 정전을 지급하였다 




답:2

지문은 고려시대

1, 3은 조선후기

4은 신라



조선 초기 상업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전상인은 왕실이나 관청에 물품을 공급하는 대신에 특정상품에 대한 독점판매권을 부여받았다.

2 보부상은 일용잡화나 농산물, 수산물, 약재 등을 가지고 다니면서 판매하였다.

3 삼한통보, 해동통보, 활구 등을 만들어 유통하였다.

4 경시서(평시서)에서 시전상인들의 불법적 상행위를 단속하였다. 




답:3

해설:

삼한통보, 해동통보, 활구는 고려시대의 화폐이다.



조선 전기의 경제 정과 경제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과전에서 과전은 관리들에해당 토지의 소유권을 지급한것이다.

2 반도 간이 수리 시설을 만들고, 중국의 농업 기술을 도입하는 농업에 관심이 많았다.

3 16세기에 이르러 수제도의 폐과 지주전호제의 발달로 인해 몰락하는 농민이 증가하였다.

4 평안도와 경도에서 거두는 조세는 경으로 수송하지 않고 곳의 사비와 사신 대비로 쓰게 하였다.



답:1

해설:

과전법: 토지의 수조권 지급 (소유권이 아님)


 

조선 전기의 상업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공인(貢人)의 활동이 활발해졌다.

2 시전이 도성 내 특정 상품 판매의 독점권을 보장받기도 하였다. 

3 개성의 송상, 의주의 만상은 대외 무역을 통해 대상인으로 성장하였다.

4 경강상인들은 경강을 중심으로 매점 활동을 통해 부유한 상업 자본가로 성장하였다. 


답:2

풀이: 조선전기에 시전 상인은 왕실이나 관청에 물품을 공급하는 대신에 특정 상품에 대한 독점 판매권을 부여 받았다. 


고려시대의 경제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귀족들이 화폐 사용을 지지하여 화폐가 전국적으로 유통되었다. 

2 고려 전기에 수공업의 중심을 이룬 것은 관청 수공업과 소(所)수공업이었다.

3 고려후기에는 국가가 재정수입을 늘리기 위하여 소금전매제를 시행하기도 하였다.

4 농민이 진전(陳田)이나 황무지를 개간하면 국가에서 일정기간 소작료나 조세를 감면해 주었다. 



정답:1 

풀이: 1. 상업이 활발해지면서 화폐가 유통되었으나 널리 유통되지는 못했다. 






조선 후기의 경제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벼농사가 더욱 확대되어 각상품 작물의 재배가 위축되었다. 

2 경영형 부이 나타난 반면, 영세의 이농 현상이 진되었다. 

3 소작의 지대(地代)가 도조에서 으로 바었다.

4 서민 지주가 게 성장하여 양반 관료들의 토지 상이 화되었다.


답:2


1. 조선 후기 상품물의 재배가 발되었다.

3. 조선 후기 은 점차 도조으로 변화되었다.

4. 조선 후기양반 관료들의 토지 집적 현상을 더욱 가속화되었다.




댓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
    뽀로로친구에디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