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한국사 백성들의 생활(사회, 신분)

뽀로로친구에디 2018. 6. 26. 12:17

한국사 기출 앱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0652.quiz1


고려시대 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비는 자신의 재산을 소유할 수도 있었다.

비는매매, 여, 상의대상이되었고, 승려가수없었다. 

3 소유주가 각기 다른 와 비가 인하더라도 가정을 이것이 가하였다.

4 모든 비는 독립된 경제활을 영위하였다. 





답:4

해설: 일부 외거노비만 독립된 경제샐활을 했다. 





다음과 은 주장이 제기된 시기의 사회상에 대한 설명으로 적하지 않은 것은? 

지금 양반이 명상으로 상공업에 종사하는 것을 부끄러워 하지만 그들의 비한 행동이 상공업자보다 심한 자가 많다. (중) 상공업을 두고 천한 직업이하지만 래 부정 하거나 비한 일은 아니다. 

1 이, 정약용 등이 토지제도의 개혁을 주장하였다.

2 미사상이나 '록' 이 민중에게 리 전파되었다.

3 정부는 교정을 설치하여 삼정 문란을 바로잡고자 력하였다. 

4 서민활을반영하는풍화, 한글소설, 판하였다. 



답:3 

해설: 지문은 조선 후기 중상학파 실학자 유수원의 '우서'의 내용

3번 교정청은 동학농민운동 당시 설치, 삼정의 문란을 바로잡고자 설치한 기구는 삼정이정청이나 효과는 없었다.





여말선초 성리학의 도입으로 나타난 조선 후기의 사회 풍습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과부의 재가를 금지하고 효자나 열녀를 표창하였다.

2 재산 상속에서 제사를 담당하는 장자를 우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3 남귀여가혼이 점차 축소되면서 친영제로 전환되어 갔다.

4 사찰 대신 집안에 가묘를 설치하고 영정을 봉안하여 제사를 지냈다. 



답:4

해설: 영정대신 위패를 모셨다. 




고려기의 신분 변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무신집권기에 비들의 신분해방동이 일어다.

2 리들은 음서를 통하여 활발하게 권문세족이 되어다. 

3 신분이 미천관 중에서권세가가 나타다.

4 일반 농민이 공을 세무반으로 세하는 경우있었다. 



답:2

해설:향리들은 과거를 통해 신진사대부가 되었다.




신라 말 호족의 출신 성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중의 권력 쟁에서 려나 지방에서 세력을 족 

2 해상활동으로 재력과 무력을 진세력

3 지방의 토세력으로 성장한 촌주

4 당에서 유하고 아와 개구한 지식인 



답:4 

해설: 당에서 유하고 아와 개을 구한 지식인은 6두품이다.





다음 밑줄 친 계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것은? 

조선시대의 혼인 형태는 일부일처를 기본으로 하였지만 남자들은 첩을 들일 수 있었다. 양반들의 처와 첩 사이에는 엄격한 구분이 있었고, 첩의 자식은 처가 낳은 자식에 비해 차별을 받았다. 

1 법적으로 모든 관직에 나아갈 길이 금지되어 있었다.
2 재산으로 취급되어 매매, 상속, 증여의 대상이 되었다.
3 풍헌이라고 불렸으며 조세.공물의 징수를 담당했다.
4 18.19세기에 수차례 집단 상소를 하여 허통이 이루어졌다. 



답:4

해설:

1. 문과만 제한되고, 무과와 잡과는 제한이 없었다. 

2.노비에 대한 설명이다. 

3. 풍헌(風憲)은 감찰관인 대간을 이르는 말이다. 



고려시대의 여성의 지위에 관한 일반적 사으로서 적절한 것을 모두 고르면? 


ᄀ. 부모의 유산은 자에게 분배되었다.

ᄂ. 태어대로 적을 기재하여 남녀 을 하지 않았다.

ᄃ. 아들이 없을 경우 양자를 들이지 않고 이 제사를 들었다.

ᄅ. 재가한 여성이 은 자식의 사회적 진출에 차을 두지 않았다.

. 사위와 외자에게까지 음서의 택이 있었다. 


1 ᄀ, ᄂ, ᄃ                         2 ᄀ, ᄃ, ᄅ

3 ᄀ, ᄂ, ᄃ, ᄅ                    4 ᄀ, ᄂ, ᄃ, ᄅ, ᄆ 




답:4

해설:

고려시대 가정생활에서 여성의 지위가 남성의 지위와 거의 대등했다고한다. 




고려시대 성들의 생활 모에 대한 설명으로 기술한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ᄀ. 아들이 없을 경우 제사를 지내기 위해 자를 들였다.

ᄂ. 장례와 제사는 정부 정라 주로 유교적 규범따랐다.

ᄃ. 여러 가지 조세와 의 부담으로 정된 생활을 유지하기 어려다.

ᄅ. 초기의 신앙적인 향도가 후기에는 점차 마을의 공동생활을 주도하는 조직으로 바뀌었다.


1 ᄀ, ᄂ         2 ᄂ, ᄃ 

3 ᄃ, ᄅ         4 ᄀ, ᄅ 





답:3

아들이 없을 때에는 양자를 들이지 않고 딸이 제사를 지냄.

토착 신앙과 융합된 불교와 도교의 풍속을 따랐다.




댓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
    뽀로로친구에디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