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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활 1 (컴퓨터활용능력 1) 요약 


3과목 

1. 컴퓨터일반

2. 스프레드시트일반

3. 데이터베이스일반


과락점수: 40

필기 합격 평균 점수: 60 

실기 합격 점수: 70 



컴활1 컴퓨터일반 요약 


1. 컴퓨터 역사

(1) 파스칼의 톱니바퀴 (1642): 덧셈, 뺄셈

(2) 라이프니츠의 승산기 : 곱하기, 나누기

(3) 바베지의 차분기관, 해석기관 : 함수

(4) 홀러리스의 천공카드 : 통계 

(5) MARK-1 : 기계식 계산기

(6) ENIAC: 최초의 컴퓨터

(7) EDSAC: 프로그램 내장방식 채택

(8) EDVAC: 프로그램 내장방식 완성

(9) UNIVAC: 상업용 컴퓨터 (미국 통계)



2. 프로그램 내장방식


세대 - 주요소자 - 연산속도

1세대 - 진공관 - ms

2세대 - 트렌지스터 - us

3세대 - 집적회로 - ns 

4세대 - 고밀도집적회로(LSI) - ps

5세대 - 광소자, VLSI, ULSI - fs, as 

5세대는 인공지능, 퍼지, 패턴인식


집적회로(IC) 집적도 

SSI: 100이하 

MSI: 100~1000

LSI: 1000~10만개

VLSI: 10만개~100만개

ULSI: 100만개 이상 



3 컴퓨터 구성


컴퓨터 특징: 정확성(GIGO, 수동성), 신속성, 대용량성, 범용성, 호환성

컴퓨터 하드웨어: 중앙처리장치(CPU), 주기억장치, 주변장치 

컴퓨터 소트웨어: 시스템프로그램(운영체제), 응용소프트웨어(엑셀, 워드, 그림판, 게임


펌웨어 - ROM(EEPROM) 


데이터 취급방식: 디지털, 아날로그 , 하이브리드

디지털: 논리회로, 숫자나 문자, 사칙연산, 연산속도 느림, 범용성

아날로그: 증포고히로, 연속되는 물리량, 미적분연산, 연산속도 빠름, 특수목적용 


처리능력에 따라 

1. 슈퍼컴퓨터: 일기예보  

2. 마이크로 컴퓨터 : 워크스테이션(RISC)


자료표현의 단위

비트: 최소단위 (0, 1)

니블 - 4비트 

바이트 - 8비트 (영분 1바이트, 한글 2바이트

워드 - 중앙처리장치(CPU) 한번에 처리할 있는 명령어 단위 (half word 2바이트, full word 4바이트, double word 8바이트)

필드

레코드

블록

파일

데이터베이스 (가장 )



4 데이터의 표현 


1. BCD: 6비트 2^6 = 64가지 

2. ASCII: 7비트 2^7 = 128가지, 통신용, 한글표현 없음, 3개의 , 4개의 디지트

3. EBCDIC: 8비트 2^8 = 256가지, 대형 컴퓨터 


한글코드

1. 완성형

2. 조합형

3. 유니코드(국제표준)




연산장치(ALU): 산술연산과 논리연산 
가신기(Adder): 덧셈
보수기(Complementor): 뺄셈
누산기(AC, Accumulator): 연산의 결과 일시적 기억
데이터 레지스터(Data Register)
상태 레지스터(Status Register): 연산 중 상황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레지스터
일시적 기억, 메모리 중에 속도가 가장 빠르다.

버스
주소버스: 주소 전달
데이터버스: 데이터 전달
제어버스: 제어정보 전달 


기억장치


속도빠름 <------------------------------>속도느림

레지시터 - 캐시기억장치 - 주기억장치 - 보조기억장치 

용량작음 <--------------------------------->용량큼


주기억장치 Main Memory(MM)

주기억장치: ROM, RAM

실행중인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 


ROM(Read Only Memory) : 읽기만함/BIOS

: 전원 오프시 내용 변화 없음(비휘발성)

1. Mask ROM(젝작회사에 작업) : 절대 못 바꿈 

2. PROM(Programmable ROM) : 딱 1번 기입 

3. EPROM : 여러번 썼다 지웠다 가능, 자외선 

4. EEPROM: 여러번 썼다 지웠다 가능, 전기적 자극

5. EAROM: 특정된 일부분을 삭제할 수  있다. 


RAM: 읽고 쓸수 있다, 전원 오프시 내용 사라짐(휘발성) - DRAM, SRAM

 

 DRAM

 SRAM

 구성소자

 콘덴서

 플립플롭(FF)

 Refresh Time

 필요(재충전)

 불필요

 접근속도

 느림

 빠름

 기억용량

 대용량

 소용량

소비전력

 적다

 많다

 용도

 주기억장치

 캐시메모리


캐시메모리(Cache Memory)

: 주기억장치의 접근시간과 중앙처리장치와의 속도차리를 줄이기 위해 사용. (SRAM은 캐시메모리 사용)

CPU <----->Cache<----->MM(Main Memory)



기타메모리


1. 가상기억장치(Vitual Memory)

: 보조기억장치(HDD, SSD 등)  일부를 메모리처럼 사용, 속도는 느림 


2. 연상(연관)메모리(Associative Memory)

: 주소가 아닌 내용으로 접근 


3. 플래시메모리 

: 디카등에서 사용되는 메모리 (비휘발성)


보조기억장치(반영구적)


자기테이프 - 순차처리, 대용량

자기디스크 - 직접접근


데이터 접근시간(Access Time)

1. Seek Time(탐색시간): 트랙까지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

2. Latency Time(Search Time, 회전지연시간) : 섹터까지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

3. Transfer Time(전송시간): 실제로 데이터가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

4. Access Time = Seek Time + Latency Time + Transfer Time


HDD vs SSD 

SSD는 HDD에 비해 소형화, 소음이 없고, 발열이 적다. 


ㅁㅁㅁ9


입출력장치


광학마크판독 OMR (Optical Mark Reader)

광학문자판독 OCR (Optical Character Reader)

자기잉크문자판독기 MICR (Magnetic Ink Character Reader)

바코드판독기 BCR(Barcode Reader) - POS 시스템

스캐너

디지타이저: 설계도면입력

키오스크(Kiosk): 백화점, 쇼핑물 등 상품정보안내 터치스크린

키보드: 2벌식, 3벌식 


출력장치 


모니터

음극선관 CRT : 무겁고 크며, 전력 소비 많음

액정 LCD : 노트북, 이동편리 

플라즈마 PDP : 두장 유리판 

픽셀 (Pixel, 화소): 모니터 화면 구성하는 가장 작은 점, 해상도 픽셀의 수가 많을수록 선명

모니터의 크기: 대각선의 길이(cm)

재생률(Refresh Rate) : 1초당 재충전 횟수

점 간격(Dot Pitch): 픽셀과 픽셀사이 간격, 간격이 좁을수록 좋음 .


프린터

도트매트릭스 프린터: 옛날것, 리본 때려서 소음 심함 

잉크젯 프린터: 잉크분사, 노즐

레이저 프린터: 복사기방식, 빛, 토너

감열식프린터: 잘안쓰임, 감열지, 열가열

열전사: 열가함, 잉크리본

플로터: 대형 설계도면 


CPS(Character Per Second): 초당 인쇄할수 있는 문자수 

LPM(Line Per Minute): 분당 인쇄할수 있는 줄

PPM(Page Per Minute): 분당 인쇄할 수 있는 페이지 수

DPI(Dot Per Inch): 1인치에 몇개의 점의 인쇄, 점이 많은수록 좋음.


인터럽트

: 예상치 않은 상황 발생->작업을 잠시 중단-> 상황 우선처리-> 실행중이던 복귀하여 처리 

인터럽트 종류

1. 하드웨어 인터럽트: 오류동작, 타이머, 인터럽트 키

2. 소프트웨어 인터럽트: 프로그램 검사, 잘못된 명령사용(나누기 0) 


ㅁㅁㅁ10 


채널

: CPU를 대신해 입출력장치와 주기억장치를 연결하고 제어 

Selector: 고속I/O 1개

Multiplexer 저속I/O 여러개

Block Multiplexer 고속 여러개 


DMA

채널과 비슷한 형식, CPU를 거치지 않고 직접 주기억장치와 주변장치에서 수행

CISC vs RISC(더 좋음)

CISC: 처리향상, 명령어 많다. 레지스터 적다(6~8개), 가변길이명령어 형식, 마이크로프로그램제어방식, Intel80x86 Chip

RISC: 응답시간향상, 명령어적다, 레지스터 많다, 고정길이명령어형식, 하드와이어드제어, DEA Alpha Chip 


하드웨어 연결방식

IDE: 2개의 장치 연결가능

EIDE: 4개의 장치 연결가능

SCSI: 7개의 장치 연결가능


RAID (Redundunt Array of Inexpensive Disk)

: 하드드시크 관리하는 기술

RAID 0 : 스트라이핑(Striping) - 분할해서 저장 

RAID 1 : 미러링(Mirroring) -중복저장

RAID 2 : 해밍코드, 비트 단위

RAID 3: 패리티 정보, 바이트 단위

RAID 4: 블럭단위, 패리티 정보

RAID 5: Round-Robin(RR) - 패리티 분산저장 


ㅁㅁㅁ11


소프트웨어: 시스템소프트웨어, 응용소프트웨어


시스템소프트웨어: 운영체제(윈도우, 도스, 유닉스, 리눅스)

운영체제(관리, 제어, 편리 목적): 제어프로그램, 처리프로그램

제어프로그램: 감시, 데이터관리, 작업관리(스케줄링, 자원할당

처리프로그램: 언어번역, 서비스프로그램


응용소프트웨어: 사용자가 업무를 수행(워드, 엑셀 등)


언어번역 프로그램

원시프로그램(소스코드)-> 목적프로그램(기계어)->(Linkage Editor)-> 실행기능 프로그램(Load Module) -> (Loader)-> 실행 


사용권에 따른 소프트웨어 분류

상용소프트웨어: 유료 

셰어웨어: 일정기간 사용

프리웨어: 무료

공개소프트웨어: 무료(소스공개)

데모버젼: 홍보용(기간, 기능 제한)

알파버젼: 내부 테스트

베타버젼: 외부 테스트

패치버젼: 오류수정 성능향상


운영체제의 목적

: 처리능력, 반환시간, 사용가능도, 신뢰도


프로그래밍 언어

1) 저급언어(기계중심언어) : 기계어, 어셈블리어

2) 고급언어(사람중심언어)


웹프로그래밍 언어


HTML

DHTML : 동적인웹제어

SGML: 표준(문서처리)

XML

WML: 무선인터넷환경

UML: 모델링

VRML: 3차원

PERL : 자료추출 보고서작성

ASP: 서버측 동적

JSP

JAVA: 객체지향 

PHP




윈도우의 특징

GUI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선점형 멀티태스킹

플러그앤플레이

OLE(개체삽입)

255자의 파일이름(공백포함)


파일시스템 

FAT16

FAT32

NTFS


부팅과정

1. 전원공급

2. POST진행

3. OS로딩

4. Winlogon.exe

5. Explorer.exe


부팅에 필요한 파일

Bootmgr.exe, winload.exe, Ntoskrnl.exe, Smss.exe


F8 부팅메뉴

컴퓨터복구

안전모드

안전모드(네트워킹 사용)

안전모드(명령 프롬프트 사용)

표준모드로 Windows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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