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조선이 일본에 병합 된 이유
우리는 착했고?
외국놈들이 처들어왔어
이게 우리 역사!!
과거를 화려하게 미화하지 말고 정확하게 알기
가쓰라-태프트 밀약이 생긴이유
당시는 식민지 쟁탈시대
영국과 러시아가 식민지 쟁탈전을 벌임
러시아는 추운지방에 있다보니 겨울에도 얼지 않는 부동항이 필요해 따뜻한 지방을 찾아 남하하기 시작한다. 그걸 보고 영국이 러시아를 저지하기 시작한다.
러시아가 남쪽으로 내려오는것을 영국이 맞다보니 러시아는 동쪽으로 이동하기 시작한다. 그래서 영국도 러시아를 막기 위해 동쪽으로 가기 시작한다.
그러다 보니 러시아가 결국 연해주까지 오게 된다.
영국은 수많은 식민지를 운영하고 있었고 돈과 인력이 부족해 동북아까지 막을 힘이 없게 되고 결국 러시아는 동북아로 내려오는데 성공하게 된다. 그리고 연해주에는 블라디보스톡이라는 러시아의 항구도시가 생긴다. 러시아말로 블라디보스톡에 '블라디'는 '정복', '보스톡'은 '동쪽'을 의미한다고 한다. 즉, 블라디보스톡은 동쪽을 정복해라!!
그래서 영국이 선택한건 일본의 메이지유신이였다. 영국은 러시아의 남하를 막기위해 일본을 정복하기보다는 키워주게 된다. 일본을 키워서 러시아의 남하를 막기 위함이다. 영국은 일본이 메이지유신에 성공하게 도와준다. 영국은 일본에게 총과 포를 제공해준다.
당시 서구 열강은 러시아의 동북아 남하정책을 바닷길은 일본을 통해서 막고, 대륙은 한반도를 통해서 막을려고 했다.
저당시에 왜 우리는 일본처럼 영국이나, 미국에 붙지 않았을까?
그 당시에 우리가 일본처럼 미국과 영국에 같은편이 됐다면 어땠을까?
우리도 일본처럼 메이지유신같은 개혁을하고 미국이나 영국편이 이였다면
아마 러일전쟁이 아니라 조선-러시아 전쟁이 있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승리했을것이다.
그랬다면 만주는 우리땅이였을텐데!!
하지만 우리는 개혁과 서구열강을 거절했다. 결과는 식민지로 전락하고 만다.
조선말기(가쓰라 테프트 밀약 전후) 주변정세를 알아보자
1894년에 동학운동이 있었고 이것 때문에 청과 일본은 조선에 들어오게 되고
청일전쟁이 발발한다. 결과는 일본이 이겼다. 그리고 청일은 시모노세키조약을 맺는다.
그리고 조선의 고종황제는 아관파천을 한다. 여기서부터 제대로 꼬이기 시작한다.
그때 당시 서구 열강들인 미국, 영국, 프랑스들이 조선과 수교를 맺자고 달라들었다.
이유는 러시아를 막기 위해서!!
근데 우리 고종은 러시아로 갔습니다. ㅡㅡ;; (아관파천)
그러면 어떻게 될까요??
조선은 서구열강과 한순간에 적이 되어버린다.
서구열강인 영국과 미국은 조선이 러시아로 붙었기 때문에 제거해야 할 대상이 되어버립니다.
서구열강은 조선을 자주국가로 대하려 했지만 고종의 아관파천은 조선이 러시아의 속국이 되번린다고 생각했다.
아관파천이후 1차 영일동맹이 이뤄진다. 왜 영국이 일본과 동맹을 맺었을까? 러시아 견제하기 위해서다.
그리고 러일전쟁이 벌어진다. 그리고 그 다음에 미국과 일본이 가쓰라 테프트 밀약이 맺어진다.
<가츠라-테프트》 밀약은 미국과 일본이 필리핀과 조선 지배를 상호 승인하는 신사협정인 듯이 알려져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필리핀은 이미 미국의 식민지였고, 더구나 약체국 일본에게 양해 받을 이유가 없지 않은가! 밀약의 본질은 미국이 일본의 조선 지배를 승인해주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일본이 조선을 포함해 아시아에서 미국의 정치, 경제적 이익을 대변하겠다는 약속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놀랍게도 일본의 군국주의화는 처음부터 미국과의 결탁으로 진행되었다.
내용은 일본이 조선을 지배하는것을 허락해준것이다. 이제 미국도 조선을 자주국가로써 인정해주지않는다는 속마음이 밝혀진다. 우리는 미국한테 뒷통수 맞었다고 한다. 더이상 남탓할필요 없다. 국제외교 관계는 철저히 실리를 바탕으로 한다. 러시아로 아관파천한 고종! 러일전쟁에서 이긴 일본! 그리고 서양인의 눈에 여전히 미개해 보이는 조선!
그 당시 조선은 청나라에 의탁할려고 했고, 러시아에 의탁할려고 했다. 자주국가로서의 모습이 아니였고, 결정적으로 서구유럽열강의 적이였던 러시아쪽으로 붙으면서 서구열강의 적국이 된것이다.
당시 미국의 루즈벨트 대통령의 조선에 대한 인식은 "조선인은 일본인 또는중국인과 같은 수준에서 사물을 파악할 능력이없다. 만약 사물에 제대로 보는 자가 있다고 하더라도 부패했기 때문에 자력으로 훌룡한 사회를 만들고 지켜 나 갈 수 없다. 조선인이 갖고 있는 후진...
미국의 루즈벨트 대통령의 조선에 대한 인식https://www.sedaily.com/NewsView/1KZ1Y93R3O
우리 스스로를 미화할필요 없다. 우리가 식민지를 당했던건 우리에게도 문제가 있었던 것이다. 국제관계는 센놈이 이기는 거다. 약한건 아름다운게 아니다. 문제가 있는거다. 왜 일본은 되고 우리는 못했을까? 일본도 원하지 않았던 강제개항을 했고 일본도 미국과의 조약에서 완전 미국이 일본을 깔아뭉개고 들어갔다고 한다. 어쨋든 일본은 미국의 대포맛 보고 서구열강을 받아들였고 아시아 최초로 근대국가 된다. 하지만 우리조선은 조선의 신념되로 서구열강가 싸워서(병인양요, 신미양요) 이겼다. 미군 1명 죽을때 우리는 몇백명이 죽었다. 그걸 승리라고 한다. 상대방이 때리다 지치고 총알 떨어져서 간건데.. 우리는 여기서 우리가 승리했다고 자뻑을 하기시작한다. 그렇게 싸워보고 그들의 우월한 무기와 선박을 보고 척화비를 세우지 않고 미국과 프랑스에 대해 우리가 승전국으로써 조약을 맺었다면 조금이라도 덜 불평등조약은 맺지 않았을까? 하지만 척화비를 세우고, 더이상 서양과는 교류 안하겠다고 다짐하고 조선의 문을 다 닫고 만다. 그결과는 조선이 망하는 길로 가게 된다.
그리고 얼마후 일본이 미국한테 당했던걸 그대로 복습해서 강화도에서 똑같이 써먹는다.
그전에 우리가 미국과 프랑스의 손을 잡고 개혁했으면 일본의 운요호 따위가 강화도에 그렇게 안왔을텐데
과거를 후회해서 뭐하냐고 하지만?? 후회해야한다. 역사는 반복된다고 한다. 후회하지 않으려면 우리 역사를 미화하지 말고 제대로 알아야 된다고 생각한다. 여전히 우리는 4대 강국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에 둘러싸여 있다. 그리고 이제 더이상 미개하지 않으며 경제적으로많이 많이 발전하고 성숙한 자유 민주주의 국가 대한민국!! 그리고 점점 후퇴하는 봉건주의적이면서 공산주의인 핵으로 배째는 김씨왕조 북한!! 우리의 앞날은??
2019/03/20 - [한국사] - 조선이 망한 진짜 이유
2019/03/20 - [한국사] - 조선이 망한 진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