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ttps://youtu.be/Ciiq5TGha9k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quizshow

 

퀴즈쇼 국기맞추기 - Google Play 앱

국기 맞추기 국기 맞추기

play.google.com

스리랑카 인구, 면적, 국민소득 알아보기

한국과 스리라카 면적 비교

스리랑카 면적65,610km²

대한민국 면적: 100,210km²

한반도 면적: 220,748km²


 

 

 

한국과 스리랑카 인구 비교

인종은 신할라인이 85%, 타밀인이 15%를 차지한다. 인종 구성에 대해서는 복잡한 사연이 있다. 원래 스리랑카에서 살아 오던 사람들은 싱할리족으로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그들의 조상은 인도에서 건너온 왕족이라고 한다. 그러나 지리적으로 인도와 워낙 가까웠기 때문에 인도 남부에 살고 있던 타밀인들이 꾸준히 유입되어 스리랑카 민족의 일부를 형성하였다. 이 타밀 사람들의 유입은 영국의 스리랑카 식민 지배와 함께 본격화되었다. 캔디 인근의 고산지대가 홍차 재배에 유리하다는 사실을 깨달은 영국인들이 인도의 타밀인들을 노동자로 데려오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스리랑카가 독립한 이후에도 타밀인들은 스리랑카에 남았다.

스리랑카 인구2120만 (2016년) --> 2192만 (2020년)

대한민국 인구: 5125 (2016) -->5178만 (2020년)

 

 

 

 

한국과 스리랑카 국내총생산  국민소득 비교

스리랑카 국내총생산(GDP): 813.2억 USD (2016년) --> 807.1억 USD (2020년)

대한민국 국내총생산(GDP): 1.411 USD (2016) -->1.631조 USD (2020년)

 

 

 

 

 

스리랑카 국민소득(1인당 GDP): 3,835 USD (2016년) --> 3,682 USD (2020년)

대한민국 국민소득(1인당 GDP): 27,538 USD (2016) --> 31,489 USD (2020년)

 

 

 

스리랑카 기본정보

싱할라어: ශ්‍රී ලංකා ප්‍රජාතාන්ත්‍රික සමාජවාදී ජනරජය 
타밀어: இலங்கை சனநாயக சோஷலிசக் குடியரசு
Democratic Socialist Republic of Sri Lanka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quizshow

 

퀴즈쇼 국기맞추기 - Google Play 앱

국기 맞추기 국기 맞추기

play.google.com

스리랑카 민주사회주의 공화국(싱할라어: ශ්‍රී ලංකා ප්‍රජාතාන්ත්‍රික සමාජවාදී ජනරජය 

스리랑카 프라자탄트리카 사마자바디 자라나자야

, 타밀어: இலங்கை சனநாயக சோஷலிசக் குடியரசு 

일랑카이 자나나야카 카맛투바 쿠티야라쿠

, 영어:Democratic Socialist Republic of Sri Lanka 

데모크라틱 소셜리스트 리퍼블릭 오브 스리랑카

), 약칭 스리랑카(싱할라어: ශ්‍රී ලංකාව 

스리랑카바

, 타밀어: இலங்கை 

일랑카이

, 영어: Sri Lanka 

스리랑카

)는 남아시아에 있는 섬나라이며 법률상의 수도 스리자야와르데네푸라코테이고, 제일 큰 도시는 콜롬보이다.

1948년 영국 연방의 일원으로 독립하였고 국호도 '실론'에서 현재의 국호로 변경하였다. 고대에는 다양한 이름으로 알려졌었다. 인도에서는 랑카(Lanka) 싱할라(Singhala) 등으로 불렀으며, 고대 그리스 학자들은 타프로바네(Taprobane) (/təˈprɒbən/), 아랍권에서는 Serendib ("세렌디피티"(serendipity) 말씀의 원조)라고 불렀다 고대 인도에서는 본 섬의 이름을 마하바라타(Mahabharata) 및 라마야나(Ramayana)로 불렀다.

1972년, 공식 국호를 "스리랑카 자유 주권 독립 공화국"로 변경하였다. 1978년에도 "스리랑카 민주 사회주의 공화국"으로 변경하였다. 실론(Ceylon)이라는 이름은 지금도 많이 쓰인다.

지리적으로 인도 아래에 위치해 '인도의 눈물'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싱할라어 타밀어가 공용어로 쓰이고 있다. 싱할라어는 스리랑카인 대다수가 사용하는 고유의 언어이며, 타밀어는 근대 이후 영국인들과 함께 스리랑카로 본격 유입된 인도의 타밀 지방 출신 사람들 사이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타밀 사람들의 많은 수가 싱할라어를 말할 수 있기 때문에 언어의 차이로 인한 소통 문제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영국 식민 시대의 영향으로 영어로도 의사 소통이 가능하다.

 

 

 

인도의 남동쪽, 인도양에 위치한 섬나라다. 과거에는 실론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렸으며, '인도의 눈물' 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다. 이는 '국토의 생김새'가 꼭 '눈물' 혹은 '진주'처럼 생겨, 지리적으로도 인도의 꼬리 쪽과 아주 가까이 맞닿아 있기 때문이다. 국토의 면적은 6만 5610km2로, 남한의 약 2/3 정도 된다. 정글에서부터 고산지대까지 다양한 식생을 관찰할 수 있다.

스리랑카 정부는 영국으로부터 독립 후 상좌부 불교를 국교로, 싱할라어를 국어로 정하면서, 성전어인 팔리어삼장을 싱할라어로 번역하고, 불교대백과사전을 편찬하는 등 불교교단을 정비하였다. 국민들은 불교신자들이 대다수(70%)이며, 타밀에서 건너온 힌두교(13%) 신자가 그 다음이다. 그 외에 이슬람교(10%), 기독교(7%) 신자도 존재한다.

 

 

 

예전에는 '실론' 이라는 이름으로 불렸던 곳이었으며 한때 인도와 함께 영국의 속령이 되어 영국의 지배를 받아왔다가 1948년 영국연방의 일원으로 독립하였고 국호도 '실론' 에서 현재의 국호로 변경하였다. 이전까지는 콜롬보가 수도로 알려졌으나 현재는 스리자야와르데네푸라코테(행정 수도)와 콜롬보(정치 경제적 실질적 수도)로 분류되고 있다.

 

 

 

콜롬보(Colombo, 싱할라어කොළඹ, 타밀어கொழும்பு)는 스리랑카의 옛 수도이다. 명칭의 유래는 신할라어 망고 나무가 무성한 해안을 의미하는 Kola-amba-thota에서 유래되었다. 2001년 기준으로 인구는 64만 2,163 명(콜롬보 도시권의 인구 2,234,289 명)이다.

16세기 이래 포르투갈·네덜란드·영국의 식민지 경영의 근거지로서 발전했으며, 현재도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이다. 섬에서 생산하는 차·고무·코코야자 제품 외에 카카오·흑연·시나몬·판야 등을 적출한다. 공업으로는 피혁·키니네 산업·보석연마업 등이 발달하였다. 시내는 상하(常夏)의 녹음으로 덮여 있고, 지난날 네덜란드인의 요새가 있었던 항구지구는 관청·은행·상사 등이 모여 있어서 식민지시대의 모습을 지금도 간직하고 있다. 오래된 불교·힌두교 사원 외에 이슬람교사원, 기독교 예배당 등도 함께 있어서 관광객이 많이 찾는다.

수도를 스리자야와르데네푸라코테로 이전하였으나, 대통령과 총리 관저, 대법원, 중앙은행 등의 주요 기관은 아직 콜롬보에 위치하고 있다.

 

 

 

스리자야와르데네푸라코테(싱할라어ශ්‍රී ජයවර්ධනපුර කෝට්ටේ타밀어ஶ்ரீ ஜெயவர்த்தனபுரம் கோட்டை영어Sri Jayewardenepura Kotte)는 스리랑카의 수도이다. 이름이 길기 때문에 코테(Kotte)라고 생략하기도 한다. 스리랑카 서부에 위치한 콜롬보의 남동부 약 15km에 위치하는 중소 도시이다. 행정 구역상으로는 서부 주 콜롬보 구에 속한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quizshow

 

퀴즈쇼 국기맞추기 - Google Play 앱

국기 맞추기 국기 맞추기

play.google.com

 

댓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
    뽀로로친구에디
    최근에 올라온 글